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허브 & 다이어트 리뷰

OPC의 효능과 부작용,최강의 항산화제

by 리뷰쭈 2021. 3. 2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포도 좋아하시나요? 이걸 싫어하는 시는 분은 별로 없겠죠? 오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고 보고 있는 과일 중에서 아주아주 그 기능이 뛰어난 특히 항산화력으로는 세계랭킹에 올라가 정도로 효과가 뛰어난 OPC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려 합니다.

 

 

1. OPC의 정의 

포도씨 안의 성분 OPC 

OPC란 Oilgomere ProanthoCyanidine 의 약자로 폴리페놀의 하위 그룹인 플라바놀 그룹에 속하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 활성 성분을 말합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ProanthoCyanidine)은 포도씨, 딸기와 같은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OPC는 바로 포도씨에 들어있는 성분이랍니다.

아 그리고 포도 껍질에도 역시 OPC가 들어있습니다.

포도껍질에서는 피크노제놀이라고 하는 플라보노이드를 추출할 수 있는데요, 피크 노제 놀의 주성분 또한 OPC랍니다.

 

OPC는 굉장히~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알아두시면 여러 방면으로 사용하실 있는 성분입니다.

(내용이 상당하니 많은 공부가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OPC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OPC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OPC는 식물이 환경 독성 물질이나 모진 바람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항산화 물질로써, 세계 3대 천연 항상 화제로 통하며 비타민 E보다 20배, 비타민C보다 50배가 넘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무엇보다 비타민C의 기능을 향상하며,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다양한 마성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지켜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2) 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

 

OPC는 저장 지방(지방분해를 증가시키는 것) 및 음식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과체중 그룹의 음식 섭취량을 4%나 줄일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포도씨는 식이제한 프로그램을 수행하지 않은 일반 및 과체중 그룹의 경우, 24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줄임으로써 체중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라고 결론지었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OPC 추출물의 경구 섭취가 중성지방의 혈중농도와 아포 지질 단백질 B를 낮춘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리고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환자에게 크롬과 OPC의 조합물이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를 낮출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OPC는 평소 다이어트가 잘 안되시는 분들, 특히 내장지방과 붓기가 심하신 분들에게 보조적으로 같이 들어가게 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건강식품 안내를 드리는 필자의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다이어트가 잘 안 되는 분들에겐 OPC가 들어간 제품을 같이 권장해 드림으로써 안 빠지는 살을 빼는 경우가 상당수 많습니다. (체중의 제한은 없어요)

 

 

 3) 위장을 보호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

 

  OPC는 RDS(과민성 대장 증후군) 동물임상 실험을 통해 장내의 대장증후군 요인들을 감소시키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장내 건강을 향상하는 것도 입증되었는데요,

유해균을 억제시키면서 동시에 유익균을 증진시키는 프리바이오틱스의 기능까지 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4)  심혈관계 산화로 인한 손상 감소

 

  OPC는 전체 심혈관계 산화로 인한 손상을 감소시킴으로써, 모든 사람 (특히 고혈당 수치를 가진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능력으로 인해 OPC는 산화성 손상(활성산소와 싸우는 신체의 균형)과 당뇨병 환자의 전반적인 항상 화 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실험군에 대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OPC는 당뇨병으로 인한 심장손상 및 심부전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특히 탁월!!!>

 당뇨병이 있는 동물임상실험에서, OPC는 함염증 특성을 가지며 염증으로 인한 췌장의 손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췌장세포를 높은 혈증 지질 수준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췌장세포는 정상적인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을 생성합니다.

 

 당뇨병 및 당뇨병 관련 방광 장애를 가지고 있는 동물 실험군에서 방관 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방광에서의 산화적 손상 및 세포 사명 수준이 감소하였고, 방광에서 신경 성장이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슐린 감수성을 촉진시키고 그 효과를 향상한 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이 연구는 OPC 포도씨 추출물이 특히 당뇨병에 도움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5) 상처 치유력 촉진

 

 OPC의 알파 하이드록시 산은 피부 세포의 수분조절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피부에 더 많은 수분을 보전하게 하여 더 맑고 신선한 피부를 간직하게 합니다.

그래서 OPC와 함께 스킨 크림을 적용하면, 상처 치유 및 흉터 감소가 빨라집니다.

 

 OPC의 피부 적용 연구에서 , 세포 밀도를 강화시키고 상처 수축 및 상처 봉합을 가속화시키는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부상을 보다 신속하고 완전하게 치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6)  항염증, 항균, 및 항진균성 효과

 

OPC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활성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레스베라트롤은 함 염증성 성징을 띄고 있어 피부 건선, 감염, 자상 및 과다한 일광욕으로 피부 손상을 줄여 줍니다. 그 외에도 항균, 항진균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7) Nootropic(인지능력, 기억력, 주의력을 향상하는 물질) 및 스트레스 감소 효과

 

 동물임상실험에서 OPC는 소변에서 아드레날린(바 닐렌 만델산) 및 아스코르빅산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였고, 그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동물의 경우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보았다고 밝혀졌습니다.

 

 8) 공간 기억 개선 실험에서 능력이 향상

 

OPC는 뇌 아밀로이드 세포의 축적을 줄이고 인지능력을 향상하며, 알츠하이머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인 인지능력이 향상되어 OPC가 노화과정에서의 인지능력 상실에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9) 부종의 감소

 

OPC는 부상이나 수술로 인한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술 후 OPC를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부종의 징후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10) 종양성장 억제에 도움

 

 과학자들은 또한 OPC와 종양성장 억제 사이의 연관성도 발견되었다고 밝혔고,

  필자 또한 이러한 효과를 통해서, 갑상선, 유방, 자궁 등 혹이 있는 분들에게도 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게 함께 사용하는 편이고, 실제로 OPC가 들어간 식품과 노니를 통해 드물지만 혹을 없애는 사례 또한 나왔습니다.

 

 11) 피부 탄력 개선

 

 OPC의 형태인 폴리페놀은 콜라겐 섬유의 우수한 결합체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결합조직을 강화하여 피부의 탄성 유지를 촉진하며, 동맥 및 다른 조직 형태의 결합조직을 강화시킵니다.

 

 12) 동맥경화의 위험 감소 

 

  프랑스인들은 자국민들의 와인을 마시기 때문에 심장병으로부터 보호받았다고 합니다.

 

 12) 칼슘의 흡수 능력 향상 (특히 골다공증 및 류머티즘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

 

 OPC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동시에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거기에 여러 실험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요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치료에 유익한 콜라겐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그렇기에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에서 나아가, 뼈의 두께가 다시 회복되는 결과가 있습니다.

 

 13) 천식과 폐렴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항 알레르기 특성 조절

 

 천식이 있는 동물 실험군에서 OPC는 기도 과민성을 현저히 감소시켰고, 폐 염증을 완화시켰으며, 흉막염이 있는 실험군에서 조직 손상 및 염증성 요인을 감소시켰습니다.

 

 14) 암질환에 효과적

 

  a) 세포 연구에 따르면, OPC는 전립선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시킵니다.

  b) 두경부 편평 세포 암종에 대한 연구는, OPC가 손상된 DNA를 파괴하고 암세포에서 선택적으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c) 동물임상실험 연구에 따르면, OPC는 UV 방사선으로 인한 피부암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d) 유방암 연구에서 , OPC는 종양 확산율을 50%나 줄일 수 있었습니다. OPC추출물이 식이 투여에 의해

      감소되었습니다.

  e) 결장 및 직장암 연구에 따르면, 킬로그램 당 200mg(사람 투여량: 체중이 75kg인 경우 1,216mg)의

      OPC는 종양 무게를 무려 44%나 감소시켰습니다.

  f)  화학요법 치료(점막염)로 인한 장기능 장애가 있는 동물임상실험에서 OPC는 복용량에 따라 조직한 적

      손상을 줄이고 많은 부정적인 요인들을 어느 정도 정상화할 수 있었습니다.

 

  15) 대사증후군에 효과적

 

 고지방 음식을 섭취한 실험에서 OPC는 특히 지방조직에서 혈중 지질수치와 지방 축적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간 지방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증가된 트리 클리세 리드(이상 지질혈증)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OPC는 시험관에서 라파아제 활성을 억제할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지방 조직에서 유리지방산 및 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는데 유용할 수 있다 합니다.

 

 

  16) 염증 완화

 

  고지방식 섭취의 동물임상 실험군을 대상으로 OPC가 염증 유발체에 어떤 반응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염증성 단백질을 억제하고 항염증성 사이토 카인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저 염증성 질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거기에 항염증성 성향도 보여주었는데, 특정 염증성 질환에서 잠재적인 건강 증진 효과가 발생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17) 남성 생식 기관을 보호

 

   18) 구강 건강을 도움

그 밖에도 야간시력 개선, 치칠 치료, 산패 및 병원균으로부터 보호 등 대단히 많은 효능을 가진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내용이 길었죠? ^^;; 이렇게 해서 OPC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3. OPC의 부작용

 

OPC는 면역, 항산화 쪽으로 굉장히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사실 큰 부작용이라 할 건 없는데요,

우리가 OPC를 섭취하는 것은 거의 다가 식품을 통해 섭취하시게 될 것이기 때문에 식품으로 인해 나올 수 있는 호전반응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두통 - 평소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들은 모세혈관이 청소되는 과정에서 이러한 증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2) 근육통 및 평소 안 좋았던 부위의 통증 - 특히 목이나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 과거 교통사고를 당해서 후유증이 심하신 분들은 OPC의 항산화 기능으로 인해 그 부위가 똑같이 아플 수 있습니다.

 

 3) 속이 울렁 거림 - 강력한 항상 화 효과로 몸을 해독하고 있는 과정에서 과도한 음식을 섭취하실 경우 혹은 평소에 위 기능이 약했던 분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속 울렁임이나 속이 거북한 현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OPC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 해당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활용하셔서 좋은 면역, 다이어트, 피부 등 다양하게 개선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