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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모저모

영상통화의 대명사 zoom, 제 2편) zoom 사용법 (초급)

by 리뷰쭈 2021. 4. 1.

안녕하세요 ^^ 전편에선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위치만 알면 찾기 쉽죠? ^^(왜 다운로드가 그런 곳에 숨어 있는지는 지금도 의문입니다...)

아무튼!! 오늘은 1편에 이어서 본격적으로 zoom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를 하시고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새 회의, 참가, 예약, 화면 공유  이렇게 4개의 메뉴가 보이실 거예요.

 

 

zoom설치 후 실행한 모습

 

 

1. 새 회의

 

회의를 시작하는 아이콘이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혹은 상대가 보낸 링크를 눌러서 접속하셨을 시 다음 사진과 같이 대화창에 입장하게 됩니다. 

 

zoom 회의 입장한 모습

 

2. 참가

 

입장할 개인 id 또는 개인 링크를 직접 입력해서 들어가는 방법이며, 대부분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도 알아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3. 예약

 

원하는 시간 때에 회의가 진행될 수 있게 미리 예약하는 기능이며,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대부분의 회의나 수업은 이 방법으로 미리 설정해 놓는 편입니다.

(주로 회의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 회의 운영시 설정 방법 (회의 개설자는 미리 해두시면 편합니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자세히 보면 나사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는데 그걸 클릭합니다.

설정창에서 오른쪽 맨 아래쪽을 보면 파란색 글씨로 " 더 많은 설정" 보기가 있는데 그걸 클릭합니다.

 

이건 하나의 예시지만, 저도 회의 운영자로서 설정해 둔 것이니 참고하셔서 회의 운영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반드시 체크해 두셔야 편한 기능만 넣었습니다. (원하시면 이 부분에 체크를 하시면 되세요)

더보기

회의 -> 보안

대기실
참가자가 회의에 참가하는 경우 대기실에 두고 호스트가 참가자를 개별적으로 수락하도록 합니다. 대기실을 활성화하면 참가자가 호스트보다 먼저 참가하도록 허용하는 설정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한 번만 클릭해 참가할 수 있도록 초대 링크에 암호를 내장합니다
회의 암호는 암호화되어 초대 링크에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한 번의 클릭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회의-> 회의 예약

개인 회의 ID 활성화
개인 회의 ID(PMI)는 귀하 계정에 할당되는 9~11자리 번호입니다. 개인 회의실을 방문하여 개인 회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회의-> 회의 중(기본)

화면 공유
호스트와 참가자가 회의 중에 화면이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누가 공유할 수 있습니까?
호스트만

주석
호스트 및 참가자가 주석 도구를 사용하여 공유 화면에 정보를 추가하도록 허용합니다.

화이트보드
호스트와 참가자가 회의 중 화이트보드를 공유하도록 허용

화이트보드 콘텐츠 저장 허용 


회의-> 회의 중(고급)

Zoom에 신고
사용자가 Zoom의 신뢰 및 안전 팀에 검토가 필요한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회의 참가자를 보고하도록 허용합니다. 이 설정은 회의 정보 패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상 배경 이미지
배경을 사용자 지정하여 회의에서 다른 사람에게 주변이 공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녹색 화면의 유무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배경에 비디오 사용 허용 


비디오 필터
사용자가 비디오에 필터를 적용하려면 이 옵션을 켜십시오


회의-> 이메일 알림


참석자가 호스트보다 먼저 회의에 참가하는 경우
참가자가 호스트보다 먼저 회의에 참가하는 경우 호스트에게 알리기

회의가 취소된 경우
회의가 취소된 경우 호스트 및 참가자에게 알리기

iOS 앱 전환기에서 스냅샷 흐리게 함
Zoom에서 앱 전환기 화면의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숨기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이 화면은 여러 앱이 열려있는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기록 -> 기록

로컬 기록
호스트와 참가자가 로컬 파일에 회의를 기록할 수 있도록 허용

호스트는 참가자에게 현지 기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회의와 기록을 설정해 두시면, 회의를 운영하시는 데 있어서 제약을 덜 받고 자유롭게 운영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4. 화면 공유

 

현재 내 컴퓨터에 열려있는 화면을 함께 공유하는 기능이지만, 이 기능은 주로 회의 창 안에 들어갔을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5. 회의 입장 시 기능 

 

회의에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호스트만 가능한 기능도 있습니다.

 

 1) 음소거 : 회의에서 자신의 음성을 음소거하는 기능입니다.

 2) 비디오 중지 : 회의에서 자신의 현재 모습을 가리는 기능입니다.

 3) 보안 : 호스트만 갖고 있는 메뉴이며 참가들에게 허용할 수 있는 여러 메뉴가 있습니다.

   

  a) 회의 잠금 : 다른 인원이 회의에 들어올 수 없게 잠금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b) 대기실 사용 : 새로 들어오는 사람이 바로 회의에 들어올 수 없고, 호스트가 허락했을 경우에만 입장 가

                        능 하며, 회의를 준비하는 스텝들이 자주 쓰는 기능입니다.

 

  c) 프로필 사진 숨기기 : 프로필 사진을 숨기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d) 참가자에게 다음을 허용

 

  •  화면 공유 : 참가자들도 자신의 자료를 회의에 공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채팅 : 참가자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채팅을 보낼 수 있게 해 줍니다.
  •   스스로 이름 바꾸기 : 참가들이 스스로 자신의 현재 프로필의 이름을 바꿀 수 있게 해 줍니다.(회원가입 없이 입장한 분들의 경우 대게 자신의 기계이름으로 뜨기 때문에 이 경우 활용하는 편입니다.)
  •   스스로 음소거 해제 : 참가자들도 스스로 음소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비디오 시작 : 참가자들도 스스로 비디오를 끄고, 킬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참가자 활동 일시 중단 : 모든 사람의 비디오 및 오디오가 꺼지고 화면 공유가 중지되고 회의가 잠기는 기능입니다.

    

 4) 참가자 : 검색을 통해서 현재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의 이름과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5) 채팅 : 모두 혹은 특정 대상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6) 화면 공유 : 현재 내 컴퓨터 상의 자료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며, 실제 회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메뉴이기에 사용법을 알아 두시는 걸 권장합니다.

 (내용이 방대함으로 상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

 

   a) 기본 : 화이트보드, 내 컴퓨터상 화면 공유, iphone/ipad  

   b) 고급 : Powerpoint를 가상 배경으로 설정, 화면 일부, 컴퓨터 오디오, 비디오, 두 번째 카메라의 콘텐츠

   c) 파일 : Dropbox, Micro OneDrive, Google Drive, Box, Microsoft SharePoint 공유 

 

 

 7) 기록 

   a) 내 컴퓨터에 기록 : 회의기록을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으며, 회의가 종료되면 저절로 인코딩이 되면서 "내 문서- zoom"폴더에 기록됩니다.

   b) 내 클라우드에 기록 : 내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는 기능이며, 바로 저장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컴퓨터에 저장하려면 다시 인코팅을 해야 하는 시간이 추가적으로 걸린다.(회의 마치고 바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

 

 

 8) 반응 : 호응에 관한 제스처 모음

 

 

 

 

 

 

 

 

영상통화의 대명사 zoom, 제 2편) zoom 사용법 (초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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